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폴더 정리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던 적이 있을 겁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최근 155만 유튜버 Jeff Su가 획기적인 방안을 하나 제시했는데요. 이 방식이 주목받는 이유는 ‘완벽한 정리’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Jeff Su의 폴더 정리 5레벨 법칙은 어떤 파일이든 이에 깊이를 제한하면 자연스럽게 폴더 또한 큼직하게 묶일 수밖에 없다 보니, 이렇게 구조가 단순해지면 결과적으로 파일을 ‘어디에 넣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도 줄어듭니다. 이러한 기본 규칙을 바탕으로 폴더를 크게 개인, 업무, 템플릿 세 영역으로 나누어 보세요. 어느 정도 구조 체계가 잡혔다면 다음은 파일 네이밍입니다. 때문에 자주 찾아보아야 하는 프로젝트 관련 파일들은 이 단순한 구조 위에 두 자리 숫자 넘버링 규칙이 더해집니다. 만약 현재 진행 중이거나 자주 확인이 필요한 프로젝트 폴더인 경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99번 아카이브 폴더입니다. 결국 효율적으로 폴더 정리를 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관리보다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오늘은 한번 이번 기회에
분명 컴퓨터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기는 할 텐데 일일이 파일을 뒤져 보자니 도저히 엄두가 나질 않죠.
매번 정리해야지, 생각하면서도 행동으로 옮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바로 모든 파일과 폴더의 이동 경로를 최대 다섯 단계까지로 제한하는 ‘5레벨 법칙’입니다.
여기에 두 자리 숫자 넘버링 규칙을 더해 작업의 우선순위를 시각적으로 고정하고,
개인마다 어떤 작업을 하는지에 따라 유연하게 폴더명을 조정하는 것이 핵심이지요.
폴더를 규칙에 맞게 통제하려 들기보다는, 자주 쓰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당장 내게 필요한 요소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 셈입니다. 5레벨 법칙으로 폴더 구조 단순화하기

최대 다섯 번 이내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그 이상으로는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여러 폴더를 거치는 동안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전체적으로 좀 더 단순한 구조로 정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또 지나치게 세분화하지 않아도 되는 덕분에 정리 기준도 비교적 명확해지죠.
다시 말해 5레벨 법칙은 폴더를 깔끔하게 관리하는 방법 자체보다는
사고 과정을 단축시키는 일종의 기준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폴더 분리 기준과 파일 네이밍 방법

개인 폴더에는 사진, 스터디 자료, 취미 결과물처럼 업무 외 자료를 보관한다면
업무 폴더에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관련 파일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고,
그 외에 자주 쓰는 양식이나 참고할 만한 사항은 템플릿 폴더에 모아 두는 것입니다.
구조가 아무리 좋아도 이름이 뒤죽박죽이라면 검색 효율이 굉장히 떨어질 수밖에 없죠.
가급적 핵심만 담아서 간결하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 권장된다면,
잦은 수정이 반복되는 작업물의 경우 원본과 수정본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파일명 앞에 작성 시점을 포함하는 식이지요. 두 자리 숫자 넘버링으로 우선순위 관리하기

폴더명 앞에 01부터 99까지 두 자리 수를 붙이면 정렬 기준이 명확해질 뿐만 아니라
이름 때문에 파일들이 뒤섞이는 문제까지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낮은 번호를 부여해서 항상 상단에 떠 있도록 고정시키는 등,
지금 집중해야 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셈이지요.
해당 폴더는 주로 계약이 종료된 작업처럼 더 이상 볼 필요가 없는 파일들을 보관하는 일종의 아카이빙 공간인데요.
이 덕분에 언제나 ‘지금 진행하고 있는 일’만 일목요연하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작업 방식에 맞는 기준을 정한 다음 그 기준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꾸준히 이어 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폴더를 정리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