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국내/해외 유통산업의 특징
온라인과 헬스앤뷰티(H&B) 스토어,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 다채널 전략(Omni-channel) 필수
생산 형태는 크게 자체생산과 외주생산으로 구분하여 처리 (이 경우 위탁과 수탁의 방식으로 관리)
- 이커머스 & 라이브 커머스 강화 : 쿠팡, 네이버 등 대형 플랫폼 중심으로 성장하며 인플루언서 기반 라이브 커머스의 즉각적 판매 효과가 커지고 있습니다.
- 자사몰(D2C) 중요성 확대 : 브랜드 직접 운영몰을 통해 높은 마진 확보와 소비자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올리브영 중심의 H&B 스토어 성장
-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체험·비교할 수 있는 대표 오프라인 채널로 브랜드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온라인몰 수요 급증
- 아마존, 라쿠텐, 쇼피, 안찬토, 큐텐 등 해외 주요 플랫폼을 통한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유통산업- B2C국내영업
쇼핑몰주문_사방넷 및 비연동 쇼핑몰 / 매출처리
화장품 유통산업
Web발주/WebSCM
WEB 발주
- WEB발주 시스템을 도입하여 Buyer가 직접 주문등록 및 출고요청이 가능하며, 출고현황 확인이 가능함
WEB SCM(협력사 발주/납품관리)
- 협력사가 웹SCM에서 발주내역을 확인하고, 직접 납품내역을 등록
※ Web SCM 프로세스
- 구매 : 구매발주입력 -> 협력사 접수 -> 협력사 납품입력 및 거래명세서 첨부 -> 구매입고입력
- 외주 : 외주발주입력 -> 협력사 접수 -> 협력사 납품입력 및 거래명세서 첨부 -> 외주입고입력
ERP 수주관리
ERP 수주관리
- WEB발주 시스템 및 WMS으로부터 전달 받은 수주내역에 대해 ERP에서 통합 수주관리 진행
※ ERP 수주입력
- 입력된 수주 데이터 기반으로, 현재고 파악 및 가용재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 가용재고 기반으로, 다음업무에 참고가 되도록 업무가 가능합니다.
ERP 출하관리
ERP 출하관리
- 출하진행할 품목에 대해 출하의뢰 품목관리 및 WMS 출하의뢰 연동이 가능
출고처리 및 매출관리
ERP 출고관리
- 품목별로 창고내에서 출고처리를 진행
- 여러 건에 대해서도 다중출고처리 및 출고취소 처리 가능
ERP 매출처리
- 시스템 내 매출처리를 진행하는 화면
- 매출처리 인식 및 그에 따른 회계 자동전표처리 가능
사방넷 연동
ERP 사방넷주문수집
- 사방넷과 연동하여, 주문내역 수집을 진행하는 화면
- 수집된 데이터로 ERP 수주생성을 진행
※ ERP 사방넷주문수집
- ERP와 사방넷의 API 연동 설정 완료 후, 사방넷 주문 내역을 ERP로 수집하면 수주 입력이 자동 생성됩니다.
ERP 사방넷주문내역 출고처리
- 사방넷 연동된 주문 건에 대해 출고처리 진행
- 이때, 출고처리와 매출처리를 별도 구분하여 관리 (쇼핑몰별 매출인식)
ERP 쇼핑몰매출내역업로드
- 사방넷 출고처리된 주문번호별로 매출인식하는 화면
- ERP 내에서 건별 처리 및 엑셀업로드로 일괄매출처리 가능
ERP 쇼핑몰매출전표처리
- 주문번호별 매출건에 대해 일괄집계하여 매출전표처리 가능
구매단가 관리
ERP 거래처별구매구간단가 관리
- 구매처별로 MOQ별 구간별 단가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화면
ERP 거래처별외주구간단가 관리
- 구매처별로 외주 MOQ별 구간별 단가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화면